게임 개발/학습 일지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강의 1일차(1/2)

이개 2024. 11. 10. 12:53

해볼 일: C#책 하나 사보기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

1. 인터랙티브 요소 : 기본 중의 기본

2. 비주얼 : 장르에 맞춰서, 중요

3. 사운드 : 나중에 기억나는 건 사운드다.

4. 조작감 : 마우스, 키보드, 터치를 이용한 조작감

5. 최적화 : 아무리 잘 만든 게임이라도 최적화가 되지 않으면 소용없음. 완성의 기준!

6. 재미 : 재미만 있으면 나머지 요소는 뒤따라 오는 것일 뿐.

 

이론적인 게임 개발 절차

1. 컨셉/장르 선택

2. 구체 기획, 일정 계획

3. 기반 작업/ 리소스 제작

4. 기획 구체화

5. QA

6. 마케팅

7. 런칭

8. 라이브 서비스

 

유니티 도큐먼트: https://docs.unity3d.com/kr/530/Manual/index.html

 

유니티에서 다른 버전 까는 법

 

Install -> Install Editor

 

 

기본적으로 비주얼 스튜디오, 윈도우 빌드 서포트, 안드로이드 빌드 서포트 선택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중 확인 창이 나오면 Unity를 사용한 게임 개발 체크 후 설치

 

 

 

새 프로젝트 생성

 

 

New Project 클릭

상단의 에디터 버전 설정

2D, 3D를 선택할 수 있음(현 시점에서는 3D 빌트인렌더러 선택)

빌트인 렌더러는 유니티에서 정해진 것을 사용할 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는 지의 차이

 

 

* window + e 누르면 파일 탐색기 열림

* 유니티 클라우드는 사용하지 않음

 

프로젝트 생성하게되면 Location 안의 project name 폴더에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Assets 폴더를 가장 많이 사용할 것

라이브러리 폴더는 유니티에서 작업한 모든 내역이 저장되어서 크기가 큼

 

프로젝트 화면

 

뷰 이동

좌클릭 드래그

우클릭 드래그

alt 누른 상태로 왼쪽 마우스 버튼 드래그

alt 누른 상태로 오른쪽 마우스 버튼 드래그: 확대 축소

우클릭 상태에서 드래고 하고 나서 wasd로 카메라 이동 가능

 

디렉셔널 라이트 : 방향성이 있는 라이트

 

 

window -> layouts에서 레이아웃 변경 가능

 

인스펙터 창

1. 활성 비활성 체크

2. 이름 수정

3. 태그

4. 레이어: 카메라간에 뭐가 먼저 보여지는지 설정

5. 트랜스폼: 모든 오브젝트가 달고 있는 설정. 위치, 크기

GameObject에서 Create Empty로 생성하더라도 Transform은 존재

6. static 설정하면 움직이지 않는 지형 등의 리소스를 줄일 수 있다

 

 

Clear Flags : 배경이 없는 부분을 표현하는 방식

 

레이어 추가

 

 

시점
화각
오디오 리스너는 화면에 하나만 있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