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학습 일지

유니티 설치 및 기본 화면, 단축키

이개 2024. 11. 8. 04:17

유니티란 멀티플랫폼 대응 가능 게임 제작 프로그램이다.

 

https://unity.com/kr/download 에서 유니티 허브를 다운로드 받아 원하는 버전을 설치하면 된다.

 

  1. 씬 뷰
    1. 게임의 화면을 만드는 부분
    2. 게임 오브젝트를 배치
    3. 흰색 테두리 안이 화면에 표시되는 영역
  2. 게임 뷰
    1. 게임 플레이시 확인하는 화면
    2. 탭을 선택해서 전환
  3. 하이어라키 창
    1. 씬에 등장하는 것의 리스트
    2. 등장하는 게임 오브젝트는 이름으로 찾을 수 있어서 보이지 않을 때도 선택 가능
  4. 인스펙터 창
    1. 선택한 것에 대한 자세한 정보
  5. 프로젝트 창
    1. 게임에 필요한 것을 넣어두는 창고
    2. 이미지, 스크립트, 애니메이션, 씬 등 모든 것이 들어있음
  6. 필요할 때 사용하는 창
    1. 애니메이션 창
      1. 어떤 동작의 애니메이션을 만들거나 조정할 때 사용
    2. 애니메이터 창
      1. 어떤 게임 오브젝트가 실시하는 특정한 동작을 설정할 때 사용
    3. 콘솔 창
      1. 스크립트가 제대로 동작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디버그 표시를 할 때 사용
  7. 게임 오브젝트란?
    1.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것이 게임 오브젝트
    2. 화면의 모눈이 x, y 축이고, 가운데가 (0, 0)
  8. 컴포넌트를 적용해서 사용
    1. 게임 오브젝트에 붙이는 기능이 컴포넌트
    2. 이미 준비돼있는 컴포넌트
      1. Transform: 위치, 회전 각도, 크기를 정하는 컴포넌트
      2. Sprite Renderer: 2D 이미지를 게임 오브젝트로서 표시하는 컴포넌트
      3. Rigidbody 2D: 2D 물리 엔진으로 동작시키기 위한 컴포넌트
      4. Box Collider 2D: 2D 물리엔진으로 사각 충돌 판정을 하는 컴포넌트
      5. Circle Collider 2D: 2D 물리엔진으로 원형 충돌 판정을 하는 컴포넌트
    3. Transform과 Sprite Renderer는 게임 오브젝트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처음부터 적용되어 있음
    4. 커스텀 컴포넌트는 스크립트로 제작하거나 다른 사람 것을 이용 가능
  9. 하나의 프로젝트에 같은 이름의 스크립트가 여러 개 있으면 오류 발생
    1. 다른 폴더에 넣어둬도 오류가 발생하므로 주의

 

  • 단축키
    • w: 전방향 화살표 표시
    • r: 스케일 조정
    • ctrl + d: 오브젝트 복제
    • t: 사각변환 툴
    • e: 회전
    • ALT + 마우스 우클릭 : 줌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