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란 멀티플랫폼 대응 가능 게임 제작 프로그램이다.
https://unity.com/kr/download 에서 유니티 허브를 다운로드 받아 원하는 버전을 설치하면 된다.
- 씬 뷰
- 게임의 화면을 만드는 부분
- 게임 오브젝트를 배치
- 흰색 테두리 안이 화면에 표시되는 영역
- 게임 뷰
- 게임 플레이시 확인하는 화면
- 탭을 선택해서 전환
- 하이어라키 창
- 씬에 등장하는 것의 리스트
- 등장하는 게임 오브젝트는 이름으로 찾을 수 있어서 보이지 않을 때도 선택 가능
- 인스펙터 창
- 선택한 것에 대한 자세한 정보
- 프로젝트 창
- 게임에 필요한 것을 넣어두는 창고
- 이미지, 스크립트, 애니메이션, 씬 등 모든 것이 들어있음
- 필요할 때 사용하는 창
- 애니메이션 창
- 어떤 동작의 애니메이션을 만들거나 조정할 때 사용
- 애니메이터 창
- 어떤 게임 오브젝트가 실시하는 특정한 동작을 설정할 때 사용
- 콘솔 창
- 스크립트가 제대로 동작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디버그 표시를 할 때 사용
- 애니메이션 창
- 게임 오브젝트란?
-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것이 게임 오브젝트
- 화면의 모눈이 x, y 축이고, 가운데가 (0, 0)
- 컴포넌트를 적용해서 사용
- 게임 오브젝트에 붙이는 기능이 컴포넌트
- 이미 준비돼있는 컴포넌트
- Transform: 위치, 회전 각도, 크기를 정하는 컴포넌트
- Sprite Renderer: 2D 이미지를 게임 오브젝트로서 표시하는 컴포넌트
- Rigidbody 2D: 2D 물리 엔진으로 동작시키기 위한 컴포넌트
- Box Collider 2D: 2D 물리엔진으로 사각 충돌 판정을 하는 컴포넌트
- Circle Collider 2D: 2D 물리엔진으로 원형 충돌 판정을 하는 컴포넌트
- Transform과 Sprite Renderer는 게임 오브젝트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처음부터 적용되어 있음
- 커스텀 컴포넌트는 스크립트로 제작하거나 다른 사람 것을 이용 가능
- 하나의 프로젝트에 같은 이름의 스크립트가 여러 개 있으면 오류 발생
- 다른 폴더에 넣어둬도 오류가 발생하므로 주의
- 단축키
- w: 전방향 화살표 표시
- r: 스케일 조정
- ctrl + d: 오브젝트 복제
- t: 사각변환 툴
- e: 회전
- ALT + 마우스 우클릭 : 줌인/아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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